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해외여행 면세한도 800달러 상향 바뀐 점 체크!

by ◎kka 2022. 9. 13.
반응형

해외여행의 필수코스는 바로 면세점입니다. 코로나-19로 장기간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셨을 텐데요. 이번에 면세한도가 800달러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기존에는 600달러에 맞추기 위해 신경을 쓰곤 했었는데요. 엄청난 차이는 아니지만 불안한 마음을 조금 내려놓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해외여행 면세한도 면세범위 상향에 대한 바뀐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해외여행-면세한도-상향-섬네일
해외여행 면세한도가 상향조정되었다

 

 

해외여행 면세한도란?

 

해외여행을 준비하면서 여행에 대한 설렘과 함께 찾아오는 기대가 바로 면세점 쇼핑입니다. 해외여행 시에는 물건을 구매할 때 반드시 부과되는 세금을 면세해 줍니다. 여기서 면세한도란, 해외에서 물건을 사서 국내로 반입할 수 있는 기준과 면세점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기준입니다. 제한된 기준을 초과하여 면세 물품을 구매하면, 차액에 대한 20%의 관세를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금액에 대해 자진 신고하면 초과 관세의 30%를 삭감해 주기 때문에 실제로는 14%가 적용됩니다. 

 

해외여행-면세-쇼핑해외여행-면세-쇼핑 해외여행-면세-쇼핑
해외여행

 

 

 

면세한도 800달러 상향

 

 

해외여행 후 입국하는 내국인에게 허용된 면세 한도는 600달러였습니다. 큰 금액은 아니지만, 면세점의 저렴한 가격에 여러 물건을 고르다보면 한도를 훌쩍 넘겨버린 경험이 다들 있으실 텐데요. 지난 7월부로 해외여행 면세한도가 800달러로 상향조정되었습니다.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2년 세제개편안] 중에는 면세업계의 경영 악화와 국민 소득 증가 등 경제적 여건 변화를 고려하여 여행자 휴대품 면세한도를 상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200달러의 한도가 추가되었습니다. 큰 금액 차이는 아니지만 조마조마했던 마음을 조금 내려두셔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주류는 2L 이하로 2병까지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면세 주류

 

특히 롯데면세점 인천공항 제2터미널점에서는 주류 면세 한도 상향을 기념하는 이벤트로 발렌타인, 조니워커, 헤네시 등의 제품을 구매할 경우 최대 3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운 프리미엄 위스키도 단독 상품으로 판매 중이라고 합니다. 

 

 

 

 

 

 

신세계면세점은 맥캘란, 조니워커, 발렌타인과 같은 위스키를 최대 할인율로 판매하고 있으며, 주류 라인업을 강화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본면세범위 해외 구매 및 면세점 상품 합계액 800달러 이내
주류 2병 (각1L 이하, 400달러 이하)
담배 200개비
향수 60ml 이하
반응형

 

 

 

면세한도 세금계산 방법

 

면세한도 800달러 초과 시 초과한 금액의 20%가 간이세율로 일괄 적용됩니다. 다만, 1천 불 초과금은 물품별로 최대 55%까지 세율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면세 한도를 초과하여 구매하였을 경우 자진 신고하게 되면 관세의 30%가 감면됩니다. 

 

면세한도 초과 자진신고는 국내 입국 시 작성하는 세관신고서에 [면세범위 초과물품] 있음을 체크한 후 신고서를 세관직원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면세 한도를 초과하였으나 세금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에는 납부 세액의 40%가 가산세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상습적으로 신고를 불이행할 경우 60%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앞으로는 모바일 전자신고를 활성화하여 통관시간을 단축시킬 계획에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 전자신고가 진행될 경우 초과되는 세금도 사후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주도 면세점 한도 상향

 

제주도 지정 면세점의 기본 면세한도는 해외와 동일하게 800달러까지로 상향됩니다. 담배는 기존과 동일하게 200개비입니다. 술은 2병(2L, 400달러 이하)로 조정됩니다. 다만, 제주도 면세점 한도 상향 개정안은 정기국회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2023년 4월 이후부터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